
B2B 마케팅에서 수요를 창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고객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후속 전략을 설계하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마케터들은 여전히 리드를 수집하고, 오픈율과 클릭률 같은 수치에 집중하며, 진짜 중요한 단서를 놓치고 있다. 바로 콘텐츠 소비 데이터다.고객은 말하지 않는다. 콘텐츠로 말할 뿐이다.우리는 흔히 이상적인 시나리오를 꿈꾼다. 고객이 랜딩 페이지에서 폼을 작성하고, 연락을 기다리고, 세일즈 미팅까지 원스텝으로 이어지는 이상적인 흐름 말이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대부분의 B2B 고객은 제품 도입 의사나 정보를 쉽게 밝히지 않는다.이들은 조용히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콘텐츠를 탐색하며, 필요하면 자료를 내려받고, 때로는 아무런 흔적도 남기지 않는다.그렇기 때문..